1. 용어 - 소프트웨어 공학 (O)
- 리팩토링(Refactoring)
-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하고 쉽게 수정하여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2. 프로그래밍 언어 - 출력값 (O)
3. DB - SQL (O)
4. 용어 - 인터넷 (X)
- ICMP(Internet Contol Message Protocol)
- TCP/IP 기반의 인터넷 통신 서비스에서 IP와 조합하여 통신 중에 발생하는 오류의 처리와 전송 경로의 변경 등을 위한 제어 메시지를 취급하는 무연결 전송용 프로토콜
- ISO 기본 참조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
- 링크계층 / 네트워크 엑세스 계층(물리 계층 / 데이터링크 계층)
- Ethernet, IEEE 802, HDLC, X.25, RS-232C, ARQ
- 인터넷 계층(네트워크 계층)
- IP, ICMP, IGMP, ARP, RARP
- 전송 계층(전송 계층)
- TCP, UDP
- 응용 계층(세션 계층 / 표현 계층 / 응용 계층)
- Telnet, FTP, SMTP, DHCP, SNMP, DNS, HTTP
5. 용어 - 스키마 (O)
- DB의 구조와 제약조건에 관한 전반적인 명세를 기술한 것
6. 용어 (X)
- 프로토콜(Protocol)
- 심리학자 톰 마릴이 정의
- 컴퓨터가 메시지를 전달하고, 메시지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며,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일련의 방법
- 기술적 은어
7. 용어 - 관계대수 연산자 (O)
- Select
- 튜플 중 선택 조건을 만족하는 튜플의 부분집합을 구하여 새로운 릴레이션을 만드는 연산
- 수평 연산
- δ
- Project
- 속성 리스트에 제시된 속성 값만 추출하여 새로운 릴레이션을 만드는 연산
- 수직 연산
- π
- Join
- 두 개의 릴레이션을 하나로 합쳐 새로운 릴레이션을 만드는 연산
- Join결과 = Caresian Product(교차곱)을 수행한 다음 Select를 수행한 것
- ▷◁
- Division
- X ⊃ Y에서 X의 속성이 Y의 속성을 모두 가진 튜플에서 Y가 가진 속성을 제외한 속성만 구하는 연산
- ÷
8. 순서 - 화이트박스 (O)
9. DB - SQL (O)
10. 프로그래밍 언어 - 출력값 (O)
11. 용어 - 형상통제 (O)
- 형상통제
- 식별된 형상 항목에 대한 변경 요구를 검토하여 현재의 기준선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작업
12. 용어 - 테스트 (O)
- 블랙박스 테스트
- SW가 수행할 특정 기능을 할기 위해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테스트
- 동치 클래스 분해, 경계값 분석을 이용하는 테스트 기법
13. 프로그래밍 언어 - 출력값 (O)
14. 용어 - 헝가리안 표기법 (O)
- 헝가리안 표기법(Hungarian Notation)
- 변수나 함수의 이름 앞에 데이터 타입을 명시하는 코딩 규칭
15. 프로그래밍 언어 - 출력값 (O)
16. 용어 - 라우팅 프로토콜 (O)
라우팅 프로토콜
- 정적 라우팅
- 동적 라우팅
- IGP
- Distance Vector : RIP
- Link-State Vector : OSPF
- EGP
- BGP
- IGP
RIP
- 소규모 동종 자율 시스템에서 효율적
OSPF
- 대규모 자율시스템에서 많이 사용
- 링크 상태를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최단 경로로 라우팅 지원
BGP
- EGP의 단점 보완
- 처음 연결될 때 전체 라우팅 테이블을 교환하고, 이후에는 변화된 정보만 교환
17. 용어 - EAI (O)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기업 내 각종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 간의 정보 전달, 연계, 통합 등 상호 연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
- Point-to-Point
- 가장 기본적인 애플리케이션 통합 방식
- 애플리케이션을 1:1로 연결
- 미들웨어 불필요, 빠른 적용 가능,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
- 변경 및 재사용 어려움
- Hub & Spoke
- 단일 접점인 허브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형 방식
- 확장 및 유지보수 용이
- 허브 장애 발생 시 시스템 전체에 영향
- Message Bus(ESB 방식)
-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를 두어 처리하는 방식
- 확장성이 뛰어나며 대용량 처리가 가능
- 초기 구축 비용 높음
- Bus Hybrid
- Hub & Spoke와 Message Bus 혼합 방식
- 그룹 내에서는 Hub & Spoke 방식
- 그룹 간에는 Message Bus 방식
- 필요한 경우 한 가지 방식으로 EAI 구현 가능
- 데이터 병목 현상을 최소화
- 초기구축비용 및 관리비용 높음
18. 용어 - UI (O)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
19. 용어 - C++ 생성자 (X)
- 생성자(Constructor)
- 객체 생성시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소드
- 객체 초기화 용도
20. DB - SQL (O)
ALTER TABLE 테이블명 ADD 속성명 데이터_타입 [DEFAULT '기본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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