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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 시험 준비]2020 기출 - 2회(70/100)

S_sun 2024. 8. 17. 18:44

1. 용어 - 시스템 관리 (X)

  • RTO(Recovery Time Objective, 목표 복구 시간)
    • 비상사태 또는 엄무 중단 시점으로부터 복구되어 가동될 때까지의 소요시간을 의미
    • 예) 장애 발생 후 6시간 내 복구 가능
  • RPO(Recovery Point Objective, 목표 복구 시점)
    • 비상사태 또는 엄무 중단 시점으로부터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기준점을 의미
    • 예) 장애 발생 전인 지난 주 금요일에 백업시켜 둔 복원 시점으로 복구 가능

2. 프로그래밍 언어 - 출력값 (X)

  • 코드 자세히 볼 것

3. 용어 - AJAX (O)

  • AJAX
    •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자바스크립트 및 XML을 비동기 방식으로 처리
    • 전체 페이지를 새로 고치지 않고도 웹페이지 일부 영역만을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4. 용어 - SW 개발 방법론 (O)

  • Agile
    • 시제품을 끊임없이 제작하며 사이클을 반복하는 개발 방법론
    • 워터풀과 대조적
    • SW 개발을 넘어 기업 경영 전반에 사용됨
    •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사항과 환경 변화에 능동적인 개발 방법론

5. 프로그래밍 언어 - 괄호 (O)

6. DB - SQL (O)

7. 용어 - ROLLBACK (O)

  • ROLLBACK
    • DB 조작 잡업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었을 때 원래 상태로 복구

8. 용어 - 보안통신규약 (X)

  • IPSec
    •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해 IP계층에서 IP 패킷 단위의 데이터 변조 방지 및 은닉 기능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계층에서의 보안통신규약

9. 용어 - 테스트 (X)

  • 정적 테스트
    •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고, 소스코드에 대한 코딩 표준, 코딩 스타일, 코드 복잡도 및 남은 결함을 발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테스트

10. 용어 - 디자인 패턴 (O)

모듈 간의 관계 및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방식 또는 예제

생성패턴 (Creational Pattern) - 클래스나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 정의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음
  •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 · 의존하는 객체들의 그룹으로 생성하여 추상적으로 표현
  • 연관된 서브 클래스를 묶어 한 번에 교체하는 것이 가능

빌더(Builder)

  • 작게 분리된 인스턴스를 조합하여 객체 생성
  • 객체의 생성과정과 표현방법을 분리해 동일한 객체 생성에서도 서로 다른 결과를 만듧

팩토리 메소드(Factory Method)

  • 가상 생성자 패턴(Virtual Constructor Pattern)
  • 객체 생성을 서브 클래스에서 처리하도록 분리하여 캡슐화한 패턴
  • 상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만 정의, 실제 생성을 서브 클래스가 담당

프로토타입(Prototype)

  •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 일반적인 방법
  • 비용이 큰 경우 이용

싱글톤(Singleton)

  •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면 생성된 객체를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지만,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 참조 불가
  • 클래스 내에서 인스턴스가 하나뿐임을 보장
  • 불필요한 메모리 낭비 최소화

구조패턴 (Structural Pattern) - 구조가 복잡한 시스템 개발을 쉽도록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드는 패턴

어댑터(Adapter)

  • 호환성이 없는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화해주는 패턴
  • 기존 클래스를 이용하고 싶지만, 인터페이스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이용

브리지(Bridge)

  •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해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패턴
  • 기능과 구현을 두 개의 별도 클래스로 구현

컴포지트(Composite)

  • 여러 객체를 가진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구분없이 다루고자 할 때 사용하는 패턴
  • 객체들을 트리구조로 구성하여 복합객체 안에 복합객체가 포함되는 구조를 표현

데코레이터(Decorator)

  • 객체 간의 결합을 통해 능동적으로 기능들을 확장할 수 있는 패턴
  • 임의의 객체를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다른 객체들을 덧붙이는 방식

퍼싸드(Facade)

  • 복잡한 서브 클래스들을 피해 더 상위에 인터페이스를 구성함으로써 서브 클래스들의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 서브 클래스 사이의 통합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Wrapper 객체가 필요

플라이웨이트(Flyweight)

  • 인스턴스가 필요할 때마다 매번 생성하는 것이 아니고 가능한 공유해서 사용함으로써 메모리를 절약하는 패턴
  • 다수 유사 객체를 생성하고자 조작할 때 유용

프록시(Proxy)

  •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쉽도록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는 패턴
  • 대리자라는 이름으로 불림
  • 내부에서는 객체 간의 복잡한 관계를 단순하게 정리해주고, 외부에서는 객체의 세부적인 내용을 숨기는 역할

행위패턴 (Behavioral Pattern) - 클래스,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책임 분배 방법을 정의하는 패턴

책임 연쇄(Chain of Responsibility)

  •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객체가 둘 이상 존재해 객체가 처리하지 못하면 다음 객체로 넘어가는 형태
  •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객체들이 고리로 묶여있어 요청이 해결될 때까지 고리를 따라 책임이 넘어감

커맨드(Command)

  • 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해 재이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요청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로그에 남기는 패턴
  • 요청에 사용되는 각종 명령어들을 추상 클래스와 구체 클래스로 분리하여 단순화

인터프리터(Interpreter)

  • 언어에 문법 표현을 정의하는 패턴
  • SQL이나 통신 프로토콜과 같은 것을 개발할 때 사용

반복자(Iterator)

  • 자료 구조와 같이 접근이 잦은 객체에 대해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하는 패턴
  • 내부 표현 방법의 노출없이 순차적인 접근 가능

중재자(Mediator)

  • 수많은 객체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객체로 정의하는 패턴
  • 객체 간의 의존성을 줄여 결합도를 감소시킴
  • 객체 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 수행

메멘토(Memento)

  • 특정 시점에서의 객체 내부 상태를 객체화함으로써 이후 요청에 따라 객체를 해당 시점의 상태로 돌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
  • Ctrl + z 같은 되돌리기 기능을 개발할 때 주로 이용

옵서버(Observer)

  • 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의 상속되어 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화된 상태를 전달하는 패턴
  • 분산된 시스템 간에 이벤트 생성, 발행하고 이를 수신해야할 때 이용

전략(Strategy)

  • 동일한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개별적으로 캡슐화하여 상호교환할 수 있게 정의하는 패턴
  • 클라이언트는 독립적으로 원하는 알고리즘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에 영향없이 알고리즘의 변경 가능

탬플릿 메소드(Template Method)

  • 상위 클래스에서 골격을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세부 처리를 구체화하는 구조의 패턴
  • 유사한 서브 클래스를 묶어 공통된 내용을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함으로써 코드의 양을 줄이고 유지보수 용이하게 해줌

방문자(Visitor)

  • 각 클래스들의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하는 패턴
  • 분리된 처리기능은 각 클래스를 방문하여 수행

11. 용어 - 운영체제 (O)

  • Android
    • 리눅스 커널 위에서 동작
    • 자바와 코틀린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운영체제
    • 휴대용 장치에서 주로 사용됨

12. DB - SQL (X)

CREATE [UNIQUE] INDEX 인덱스명

ON 테이블명(속성명 [ASC | DESC] [, 속성명 [ASC | DESC]])

[CLUSTER];

13. 용어 - 통합 구현 (O)

  • SOAP
    • HTTP, HTTPS, SMTP 등을 활용해 XML 기반의 메시지를 네트워크 상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
    • 복잡하고 무거운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restful 프로토콜을 이용하기도 함
  • WSDL
    • 웹 서비스명, 서비스 제공 위치, 프로토콜 등 웹 서비스에 대한 상세정보를 XML 형식으로 구현하는 언어
    • UDDI의 기초
    • SOAP, XML 스키마와 결합해 인터넷에서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서 어떠한 조작이 가능한지 파악 가능
  • UDDI
    • WSDL을 등록해 서비스와 서비스 제공자를 검색하고 접근하는데 사용

14. 용어 - 보안위협 (X)

  • SQL Injection
    • 웹 프로그램에 SQL 구문을 삽입해 DB 서버의 데이터를 유출 및 변조
    • 관리자 인증을 우회하는 보안 약점
    • 동적 쿼리에 사용되는 입력 데이터에 예약서 및 특수문자가 입력되지 않게 필터링 되도록 설정해 방지 가능
  • 크로스사이트 스크립팅(XSS)
    • 웹 페이지에 악의적인 스크립트를 삽입해 정보를 탈취하거나, 비정상적인 수행을 유발하는 보안 약점
    • HTML 태그 사용 제안, 스크립트에 삽입되지 않도록 '<', '>', '&' 등의 문자를 다른 문자로 치환함으로써 방지

15. 용어 - UI (O)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

16. 리눅스 명령어 (O)

17. 용어 - 네트워크 신기술 (X)

  • 애드 혹 네트워크(Ad-hoc Network)
    • 재난 및 군사 현장과 같이 별도의 고정된 유선망을 구축할 수 없는 장소에서 모바일 호스트만을 이용해 구성한 네트워크
    • 망을 구성한 후 단기간 사용되는 경우나 유선망을 구성하기 어려운 경우 적합
    • 멀티 홉 라우팅 기능을 지원
  • 매시 네트워크(Mesh Network)
    • 차세대 이동통신, 홈네트워킹, 공공 안전 등 특수 목적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네트워크 기술
    • 대규모 디바이스의 네트워크 생성에 최적화되어 있음
  • 피코넷(PICONET)
    • 독립된 통신장치가 블루투스 기술이나 UWB통신 기술을 사용해 통신망을 형성하는 무선 네트워크
  • 파장 분할 다중화(WDM;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 광섬유를 이용한 통신기술
    • 파장이 서로 다른 복수의 신호를 보냄으로써 여러 대의 단말기가 동시에 통신회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DDC; Software Defined Data Center)
    • 데이터 센터의 모든 자원을 가상화하여 인력의 개입없이 소프트웨어 조작만으로 관리 및 제어되는 데이터 센터
    • 컴퓨팅, 네트워킹, 스토리지, 관리 등
  • 개방형 링크드 데이터(LOD; Linked Open Data)
    •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웹상에 공개된 연계 데이터
    • 웹상에 존재하는 데이터는 개발 URI로 식별
    • 각 URI에 링크 정보를 부여함으로써 상호 연결된 웹을 지향하는 모형
  • IoT(Internet of Things)
    • 실세계와 가상 세계의 다양한 사물들을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하여 진보된 서비스를 제공
  •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 각종 컴퓨터 자원을 중앙 컴퓨터에 두고 인터넷 기능을 갖는 단말기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가상화된 환경
  •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 각종 센서로 수집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
    • RFID 태그를 부착해 사물의 인식정보, 주변의 환경정보 등을 탐지하여 네트워크에 연결해 정보를 관리

18. 용어 - 데이터베이스 구축 과정 (X)

요구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구현

19. 프로그래밍 언어 - 출력값 (O)

20. 용어 - 형상관리 (O)

  • 형상관리
    • SW 개발 단계의 각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프로그램,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문서, 데이터 등을 관리하는 것
    • SW 개발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여러 버전들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
    • Git, SVN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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