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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화면설계 - 011. 사용자 인터페이스

S_sun 2024. 5. 13. 19:35

1.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의 개요

  •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분야

  • 정보 제공,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2. ⭐ 사용자 인터페이스 특징

  • 변경이 가장 많이 발생 (사용자 만족도)
  • 편리성과 가독성 ↑, 작업시간 단축, 업무에 대한 이해도 ↑
  •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 얻을 수 있게 함
  • 사용자 중심의 상호작용
  • 수행결과 오류 ↓
  •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의 매개 역할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해야 함

 

3.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분

종류 설명
CLI
(Command Line
Interface)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마우스로 선택해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
NUI
(Natural User
Interface)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 조작
Tap, Double Tap, Drag, Pan, Press, Flick, Pinch
VUI
(Voice User
Interface)
음성으로 기기 조작
OUI
(Organic User
Interface)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 하드웨어 분야에서 사물 인터넷,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 현실 등과 함께 대두됨

4. ⭐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본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힘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

 

5.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 쉽게 이해, 편리한 환경 제공, 실사용자 이해 바탕
  • 사용성 :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편리하고 효율적이게 사용할 수 있는지,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
  • 일관성 : 버튼이나 조작방법 등을 일관성있게 제공,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게 설계
  • 단순성 : 조작 방법을 단순화 → 인지적 부담 감소
  • 결과 예측 가능 : 작동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설계
  • 가시성 : 메인화면에 주요 기능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
  • 심미성 : 글꼴, 색상, 배치 등 가독성 있게 설계
  • 표준화 : 한 번 학습한 이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 접근성 : 연령, 성별, 인종 등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 명확성 :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
  • 요류 발생 해결 : 오류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

 

6. ⭐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시스템의 기능

  • 사용자의 입력 검증
  •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를 표시
  • 도움과 프롬프트 제공

 

📖 Reference
 

2023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 네이버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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