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스케이스 (Use Case) 다이어그램
- 외부요소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확인
- 사용자 요구사항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
- 시스템 범위 파악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 내용 |
시스템 / 시스템 범위 (System / System Scope) |
- 시스템 내부에서 수행되는 기능들을 외부 시스템과 구분하기 위해 시스템 내부의 유스케이스들을 사각형으로 묶어 시스템 범위를 표현 |
액터 (Actor) |
-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외부요소 (사람 등) - 주액터 :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이득을 얻는 대상 - 부액터 : 주액터의 목적 달성을 위해 시스템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부 시스템 (조직, 기관 등) |
유스케이스 (Use Case) |
-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기능을 표현한 것 |
관계 (Relationship) |
- 액터 &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 & 유스케이스 사이에서 연관관계, 포함관계, 확장관계, 일반화관계를 표현 |
2. 클래스 (Class) 다이어그램
- 시스템을 구성하는 클래스, 클래스의 특성인 속성과 오퍼레이션, 속성과 오퍼레이션에 대한 제약조건,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
- 시스템 구성요소를 문서화 하는데 사용
💡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 내용 |
클래스 (Class) |
- 각 객체들이 갖는 속성과 오퍼레이션(동작)을 표현 - 3개 구획(Compartment)로 나눠 클래스명, 속성, 오퍼레이션으로 표기 - 속성(Attribute) : 클래스의 상태나 정보를 표현 - 오퍼레이션(Operation) : 클래스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 = 함수(MEthod) |
제약조건 | - 속성에 입력될 값에 대한 제약조건이나 오퍼레이션 수행 전후에 지정해야할 조건 |
관계 (Relationship) |
-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 - 연관관계, 집합관계, 포함관계, 일반화관계, 의존관계 |
💡 접근제어자 표현법
- public : +
- private : -
- protected : #
- package : ~
3. 순차(Sequence)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액터, 객체, 메시지 등의 요소를 사용해 그림으로 표현한 것
💡 순차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 내용 |
액터 (Actor) |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요소 = 사람 |
객체 (Object) | -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 |
생명선 (Lifeline) | -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 객체 아래쪽에 점선을 그어 표현 |
실행상자 (Active Box) | -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 표현 |
메시지 (Message) | - 객체가 상호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메시지 |
📖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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