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의 개요
-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분야
- 정보 제공,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2. ⭐ 사용자 인터페이스 특징
- 변경이 가장 많이 발생 (사용자 만족도)
- 편리성과 가독성 ↑, 작업시간 단축, 업무에 대한 이해도 ↑
-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 얻을 수 있게 함
- 사용자 중심의 상호작용
- 수행결과 오류 ↓
-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의 매개 역할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해야 함
3.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분
종류 | 설명 |
CLI (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마우스로 선택해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 |
NUI (Natural User Interface) |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 조작 Tap, Double Tap, Drag, Pan, Press, Flick, Pinch |
VUI (Voice User Interface) |
음성으로 기기 조작 |
OUI (Organic User Interface) |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 하드웨어 분야에서 사물 인터넷,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 현실 등과 함께 대두됨 |
4. ⭐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본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힘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
5. ⭐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 쉽게 이해, 편리한 환경 제공, 실사용자 이해 바탕
- 사용성 :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편리하고 효율적이게 사용할 수 있는지,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
- 일관성 : 버튼이나 조작방법 등을 일관성있게 제공,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게 설계
- 단순성 : 조작 방법을 단순화 → 인지적 부담 감소
- 결과 예측 가능 : 작동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설계
- 가시성 : 메인화면에 주요 기능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
- 심미성 : 글꼴, 색상, 배치 등 가독성 있게 설계
- 표준화 : 한 번 학습한 이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 접근성 : 연령, 성별, 인종 등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 명확성 :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
- 요류 발생 해결 : 오류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
6. ⭐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시스템의 기능
- 사용자의 입력 검증
-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를 표시
- 도움과 프롬프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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