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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화면설계 - 018. 유용성 평가

S_sun 2024. 5. 22. 23:58
  •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가에 대한 척도
  • 시스템 문제점을 찾고 개선방향 제시
  • 사용자 모형과 개발자 모형 간 차이를 최소화 해야 함

 

1. 실행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

1) 사용 의도 파악

  • 불필요한 기능, 중복되는 기능 파악

2) 행위 순서 규정

  • 순서 세분화, 임의로 행위 순서 변경
  • 가능한 친숙하도록 설계

3) 행위의 순서대로 실행

  • 행위 순서대로 실행할 때 어려움이 없어야 함
  • 과도한 상호작용 피함
  • 의도한 행위를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피드백, 취소기능, 디폴트 값을 적절하게 설정

 

2. 평가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

  • 수행한 키 조작의 결과를 사용자가 빠르게 지각하도록 유도
  • 키 조작으로 변화된 시스템의 상태를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도록 유도
  • 사용자가 가진 원래 의도와 시스템 결과 간의 유사 정도를 사용자가 쉽게 파악하도록 유도

 

📖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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