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동작하는 것처럼 만든 동적인 모형으로 테스트 가능
- 최대한 간단하게 만듦
- 일부 핵심적인 기능만 제공 → 필요한 기능은 반드시 포함
- 요구사항이 모두 반영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보완
-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
1. UI 프로토타입 장·단점
- 장점
- 사용자를 설득하고 이해시키기 쉬움
- 개발 시간 단축
- 사전에 오류 발견
- 단점
- 모든 요구사항 반영으로 반복적인 개선 및 보안 대문에 작업시간 증가, 필요 이상으로 자원 소모
- 부분적 프로토타이핑으로 중요한 작업이 생략될 수 있음
2. 프로토타입 종류
1) 페이퍼 프로토타입 (Paper Prototype)
- 아날로그적, 스케치, 그림, 글
- 제작기간 짧을 경우, 제작 비용 적을 경우, 업무 협의가 빠를 경우
- 비용 저렴, 회의 중 생성 가능, 즉시 변경 가능
- 테스트 부적당, 상호관계 많을 경우 복잡, 공유 어려움
2) 디지털 프로토타입 (Digital Prototype)
- 파워포인트, 아크로백, 비지오, 옴니그래플
- 재사용, 산출물 필요한 경우, 숙련된 전문가가 있을 경우
- 최종 제품과 비슷하게 테스트 가능, 수정 용이, 재사용
- 프로그램 사용법을 알아야 함
3. UI 프로토타입 계획 및 작성 시 고려사항
1) 계획 시 고려사항
- 개발 목적 확인
- 개발에 필요한 환경 마련
- 아키텍처가 확적된 이후, 프로젝트의 실제 분석 작업이 완료되지 전 진행
- 개발인원 확인
-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하는지 프로토타입 아키텍처 검증
- 발생하는 이슈를 모두 취합하고 해결방법 제시
- 분석, 설계, 개발, 테스트 등의 표준가이드 확정
2) 작성 시 고려사항
- 작성 계획
- 주변 여건을 감안해 범위 정함
- 얻고자 하는 목표 확인
- 최소한의 기간과 비용 확인
- 실제 개발에 참조될 수 있는지 확인
- 검증 범위가 너무 넓거나 기간이 길면 목표가 커져서 문제가 되니 주의
4. UI 프로토타입 제작 단계
- 1단계 : 사용자 관점에서 기본 요구사항이 확정될 때까지 수행
- 2단계 : 프로토타입 제작 / 기능 중심으로 개발
- 3단계 : 요구사항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사용자가 직접 확인 / 프로토타입의 추가 및 수정 의견 제안
- 4단계 : 수정과 합의 / 요청 제안 사항을 보완 / 완료된 후 3단계로 / 최종 승인이 될 때까지 3단계, 4단계 반복
📖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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