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키텍처 패턴 장점
- 시행착오 줄여 개발 시간 단축, 고품질의 소프트웨어 생산
- 안정적인 개발 가능
- 의사소통 간편
- 개발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도 손쉽게 유지보수 수행 가능
- 개발 전 예측 가능
2. 레이어 패턴 (Layers pattern)
- 계층으로 구분하여 구성, 고정적인 방법
- 각 서브 시스템들이 계층 구조를 이룸
- 하위 계층은 상위 계층에 대한 서비스 제공자
- 상위 계층은 하위 계측의 클라이언트
- 서로 마주보는 두 개 계층 사이에서만 상호작용
- 변경 작업 용이
- 특정 계층만 교체해 시스템 개성 가능
- OSI 참조 모델
3.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Client-Server pattern)
- 하나의 서버 컴포넌트와 다수의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
- 사용자는 클라이언트와만 의사소통
- 서버는 클라이언트 요청에 대비해 항상 대기 상태 유지
- 요청과 응답을 받기 위해 동기화되는 경우 제외하고 서로 독립적
4. 파이프-필터 패턴 (Pipe-Filter Pattern)
- 데이터 스트림 절차의 각 단계를 필터 컴포넌트로 캡슐화하여 파이프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
- 재사용성, 확장 용이
- 필터 컴포넌트를 재배치해 다양한 파이프라인 구축 가능
- 데이터 변환, 버퍼링, 동기화에 주로 사용
- 필터 간 데이터 이솓 시 데이터 변환으로 인해 오버헤드 발생
- UNIX의 쉘(Shell)
5.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Model-View-Controller pattern)
- 모델 : 데이터 보관
- 뷰 : 사용자에게 정보 표시
- 컨트롤러 : 변경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모델에게 명령을 보냄
- 각 부분은 별도의 컴포넌트로 분리되어 있으므로 서로 영향을 받지 않고 개별 작업 수행
- 한 개의 모델에 대해 여러 개의 뷰를 필요로 하는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에 적합
6. 기타 패턴
- 마스터-슬레이브 패턴 (Master-Slave pattern)
- 마스터 컴포넌트는 동일한 구조의 슬레이브 컴포넌트로 작업 분할 후, 슬레이브 컴포넌트에서 처리된 결과물을 다시 돌려받는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패턴
- 장애 허용 시스템, 병렬 컴퓨팅 시스템
- 브로커 패턴 (Broker pattern)
-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와 특정을 브로커 컴포넌트에 요청하면 브로커 컴포넌트가 요청에 맞는 컴포넌트와 사용자를 연결
- 원격 서비스, 분산 환경 시스템
- 피어-투-피어 패턴 (Peer-To-Peer pattern)
- 피어를 하나의 컴포넌트로 간주하며, 각 피어는 서비스를 호출하는 클라이언트가 될 수도, 서비스를 제고하는 서버가 될 수도 있는 패턴
- 멀티 스레딩 방식 사용
- 이벤트-버스 패턴 (Event-Bus pattern)
- 소스가 특정 채널에 이벤트 메시지를 발행하면, 해당 채널을 구독한 리스너들이 메시지를 받아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식
- 이벤트를 생서하는 소스(Source)
- 이벤트를 수행하는 리스너(Listener)
- 이벤트 통로인 채널(Channel)
- 채널을 관리하는 버스(Bus)
- 블랙보드 패턴 (Blackboard pattern)
- 모든 컴포넌트들이 공유 데이터 저장소와 블랙보드 컴포넌트에 접근이 가능한 형태
- 컴포넌트들은 검색을 통해 블랙보드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을 수 있음
- 해결책이 명확하지 않은 문제를 처리하는데 유용한 패턴
- 음성 인식, 차량 식별, 신호 해석
- 인터프리터 패턴 (Interpreter pattern)
- 프로그램 코드의 각 라인을 수행하는 방법을 지정하고, 기호마다 클래스를 갖도록 구성
- 특정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코드를 해석하는 컴포넌트를 설계할 때 사용
📖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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