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객체지향 분석 (OOA; Object Oriented Analysis)
-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해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모든 클래스(객체), 이와 연관된 속성과 연산, 그들 간ㄴ의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델링하는 작업
- 객체와 속성, 클래스와 멤버, 전체와 부분 등으로 나누어서 분석
-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화되고, 클래스를 식별하는 것이 객체지향 분석의 주요한 목적
2.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1) Rumbaugh(럼바우) 방법
- 가장 일반적인 방법
- 객체모델, 동적모델, 기능모델로 나누어 수행
2) Booch(부치) 방법
- 미시적(Micro)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Macro)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
- 클래스와 객체들을 분석 및 식별하고 클래스의 속성과 연산을 정의
3) Jacobson 방법
- Use Case를 강조
4) Coad와 Yourdon 방법
- E-R다이어그램을 가용해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며, 객체식별, 구조식별, 주제정의, 속성과 인스턴스연결정의, 연산과 메시지 연결정의 과정으로 구성
5) Wirfs-Brock 방법
- 분석과 설계간의 구분 X
- 고객 명세서를 평가해 설계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수행하는 기법
3. Rumbaugh 기법 = 객체모델링 기법(OMT; Object-Modeling Technique)
- 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해 모델링
- 객체 모델링 → 동적 모델링 → 기능 모델링
1) 객체 모델링 (Object Modeling) = 정보 모델링
-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
2) 동적 모델링 (Dynamic Modeling)
- 상태 다이어그램을 이용해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들 간의 제어흐름, 상호작용, 동작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
3) 기능 모델링 (Functional Modeling)
- 자료 흐름도(DFD)를 이용해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과정을 표현
4. 객체지향 설계 원칙 (SOLID)
1) 단일 책임 원칙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
- 응집도는 높고, 결합도는 낮게 설계
2) 개방-폐쇄 원칙 (OCP; Open-Closed Principle)
-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
- 공통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묶어 캡슐화하는 방법
3) 리스코프 치원 원칙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는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설계
- 자식 클래스는 재정의하지 않고 확장만 수행
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관계를 맺거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
- 인터페이스가 갖는 하나의 책임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와 의존관계를 맺으면 안됨
- 클라이언트가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 때문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됨
5) 의존 역전 원칙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각 객체들 간의 의존관계가 성립될 때, 추상성이 낮은 클래스보다 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원칙
- 일반적으로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면 이 원칙은 준수 됨
📖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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