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류 발생, 작동 실패 등과 같이 개발자가 설계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거나 다른 결과가 발생되는 것
- 사용자가 예상한 결과와 실행 결과 간의 차이나 업무 내용과의 불일치 등으로 인해 변경이 필요한 부분도 모두 결함에 해당
1. 결함 관리 프로세스
> 결함 관리 계획 → 결함 기록 → 결함 검토 → 결함 수정 → 결함 재확인 → 결함 상태 추적 및 모니터링 활동 → 최종 결함 분석 및 보고서 작성
2. 결함 상태 추적
- 테스트에서 발견된 결함은 지속적으로 상태 변화를 추적하고 관리해야 함
- 향후 결함이 발견될 모듈 또는 컴포넌트를 추정
3. 결함 추적 순서
> 결함 등록(Open) → 결함 검토(Reviewed) → 결함 할당(Assigned) → 결함 수정(Resolved) → 결함 조치 보류(Deferred) → 결함 종료(Closed) → 결함 해제(Clarified)
4. 결함 분류
1) 시스템 결함
- 애플리케이션 환경이나 DB 처리에서 발생된 결함
- 시스템 다운, 애플리케이션의 작동 정지, 종료, 응답 시간 지연, DB 에러
2) 기능 결함
- 애플리케이션 기획, 설계, 업무 시나리오 등의 단계에서 유입된 결함
- 사용자 요구사항 미반영/불일치, 부정확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스크립트 오류, 타 시스템 연동 시 오류
3) GUI 결함
- 사용자 화면 설계에서 발생된 결함
- UI 비일관성, 데이터 타입의 표시 오류, 부정확한 커서/메시지 오류
4) 문서 결함
- 기획자, 사용자,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 및 기록이 원할하지 않아 발생된 결함
- 사용자 요구사항과 기능 요구사항의 불일치로 불완전한 상태의 문서, 사용자의 온라인/오프라인 메뉴얼의 불일치
💡 테스트 단계별 유입 결함
- 기획 시 유입되는 결함
- 사용자 요구사항의 표준 미준수로 인한 테스트 불가능
- 요구사항 불명확/불완전/불일치 결함
- 설계 시 유입되는 결함
- 설계 표준 미준수로 인한 테스트 불가능
- 기능 설계 불명확/불완전/불일치 결함
- 코딩 시 유입되는 결함
- 코딩 표준 미준수로 인한 기능 불일치/불완전
- 데이터 결함
- 인터페이스 결함
- 테스트 부족으로 유입되는 결함
- 테스트 수행 시 테스트 완료 기준의 미준수
- 테스트 팀과 개발팀의 의사소통 부족
- 개발자의 코딩 실수로 인한 결함
5. 결함 심각도
- High, Medium, Low
6. 결함 우선순위
- 결함 처리에 대한 신속성을 타나내는 척도
- 결함의 중요도와 심각도에 따라 설정되고 수정 여부가 결정됨
-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에 따라 심각도가 높다고 반드시 우선순위가 높은 것은 아님
- 결정적(Critical), 높음(High), 보통(Medium), 낮음(Low)
- 즉시 해결, 주의 요망, 대기, 개선 권고
7. 결함 관리 도구
- Mantis : 결함 및 이슈 관리 도구
- Trac : 결함 추적, 결함 통합, 결함 관리 도구
- Redmine : 프로젝트 관리 및 결함 추적
- Bugzilla : 결함 신고, 확인, 처리 등 결함을 지속적으로 관리 / 결합의 심각도와 순선순위 지정
📖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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