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Software Life Cycle)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 소프트웨어 공학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
- IEEE의 소프트웨어 공학 표준 용어사전 :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 폐기 처분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안
- Fairley : 지정된 비용관 기간 내에 소프트웨어를 체계적으로 생산, 유지보수 하는데 관련된 기술, 관리적인 원리
- Boehm : 과학적인 지식을 소프트웨어 설계와 제작에 응용하는 것. 개발, 운용, 유지보수하는 데 필요한 문서 작성 과정
💡 소프트웨어 공학 기본 원칙
-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
-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검증
-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
2. ⭐ 폭포수 모형 (Waterfall Model, 선형순차적 모형 / 고전적)
- 소프트웨어 개발은 한 단계가 완전히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개발 방법론
-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 성공 사례 多 / 메뉴얼 작성
- 각 단계가 끝난 후에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 함
-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되지 않음
>> 타당성 검토 → 계획 → 요구 분석 → 설계 → 구현(코딩) → 시험(검사) → 유지보수
3. 프로토타입 모형 (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견본(시제)품(Prototype)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
- 추후 구현 단계에서 골격코드가 됨
- 개발 완료된 시점에서 오류가 발견되는 폭포수 모형의 단점 보완
>> 요구 수집 → 빠른 설계 → 프로토타입 구축 → 고객 평가 → 프로토타입 조정 → 구현
4. 나선형 모형 (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 Boehm)
-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 여러 번의 개발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
- 개발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 하는 것을 목적
-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 가능, 유지보수 과정 필요 X
>> 계획 → 분석 → 개발 → 평가
5. ⭐ 애자일 모형 (Agile Model) ↔ 폭포수 모형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 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진행
-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맟춘 방법론
-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사용
- 스프린트(Sprint) / 이터레이션(Iteration)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 → 주기마다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
- 각 개발 주기에서 요구사항 우선순위를 부여해 개발 진행
- 스크럼(Scrum), XP(eXtreme Programming), 칸반(Kanban), Lean, 크리스탈(Crystal),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기능 중심 개발(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DSDM(D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 Agile 핵심가치
1. 개인과 상호작용
2. 실행되는 SW
3. 고객과 협업
4. 변화에 반응하는 것
💡 폭포수 모형 & 애자일 모형
구분 | 폭포수 모형 | 애자일 모형 |
새로운 요구사항 반영 | 어려움 | 지속적으로 반영 |
고객과의 의사소통 | 적음 | 지속적인 |
테스트 | 마지막에 모든 기능 테스트 | 반복되는 일정 주기가 끝날 때마다 테스트 |
개발 중심 | 계획, 문석(매뉴얼) | 고객 |
📖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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