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크럼 개요
- 팀 중심으로 개발 효율성 높임
- 팀원 스스로가 팀을 구성(self-organizing)해야하며, 개발 작업에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cross-functional)할 수 있어야 함.
제품 책임자 (PO; Product Owner)
-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결정할 사람 (개발 의뢰자, 사용자)
-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
- 백로그(Backlog)를 작성하고 백로그에 우선순위 지정
- 팀원들은 백로그에 추가할 수 있지만 우선순위를 지정 불가
- 제품 테스트 수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갱신
스크럼 마스터 (SM; Scrum Master)
-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
- 팀원 통제 목적X
-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해 진행사항 점검, 개발과정에서 발생된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
개발팀 (DT; Development Team)
- PO, SM 제외 개발을 위해 참여하는 모든 사람 (개발자, 디자이너, 테스터 등)
- 보통 최대 인원 7-8명 적당
2. ⭐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 제품 백로그 →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스프린트 → 일일 스크럼 회의 → 스프린트 검토 회의 → 스프린트 회고
1) 제품 백로그 (Product Backlog)
-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Use Story)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
- 개발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 사용자 스토리를 기반으로 전체 일정 계획인 릴리즈 계획(Release Plan)을 수립
2) 스프린트 계획 회의 (Sprint Planning Meeting)
-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 수립
- 요구사항을 Task단위로 분할 후, 개발자별 수행할 작업 목록(= 스프린트 백로그)를 작성
3) 스프린트 (Sprint)
- 실제 개발 작업 진행하는 과정 (2-4주)
- Task를 대상으로 속도(Velocity)를 추정 후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
- To Do, In Process, Done의 상태
4) 일일 스크럼 회의 (Daily Scrum Meeting)
- 지정된 시간에 짧은 시간동안 진행 사황을 점검
-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차트(Born-down Chart)에 표시
- SM은 발견된 장애 요소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
5) 스프린트 검토 회의 (Spring Review)
- 부분 or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사용자와 함께 테스팅 수행
- 한 주당 한 시간 내에서 진행
- PO는 개선할 사항에 대한 피드백 정리 후,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품 백로그에 업데이트
6)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을 잘 준수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고 기록
- 해당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에서 수행하거나 일정 주기로 수행
📖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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