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rtificate/정보처리기사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요구사항 확인 - 002. 스크럼 (Scrum) 기법

S_sun 2024. 5. 5. 18:44

1. 스크럼 개요

  • 팀 중심으로 개발 효율성 높임
  • 팀원 스스로가 팀을 구성(self-organizing)해야하며, 개발 작업에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cross-functional)할 수 있어야 함.

제품 책임자 (PO; Product Owner)

  •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결정할 사람 (개발 의뢰자, 사용자)
  •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
  • 백로그(Backlog)를 작성하고 백로그에 우선순위 지정
    • 팀원들은 백로그에 추가할 수 있지만 우선순위를 지정 불가
  • 제품 테스트 수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갱신

스크럼 마스터 (SM; Scrum Master)

  •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
    • 팀원 통제 목적X
  •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해 진행사항 점검, 개발과정에서 발생된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

개발팀 (DT; Development Team)

  • PO, SM 제외 개발을 위해 참여하는 모든 사람 (개발자, 디자이너, 테스터 등)
  • 보통 최대 인원 7-8명 적당

 

2. ⭐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 제품 백로그 →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스프린트 → 일일 스크럼 회의 → 스프린트 검토 회의 → 스프린트 회고

 

1) 제품 백로그 (Product Backlog)

  •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Use Story)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
  • 개발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 사용자 스토리를 기반으로 전체 일정 계획인 릴리즈 계획(Release Plan)을 수립

2) 스프린트 계획 회의 (Sprint Planning Meeting)

  •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 수립
  • 요구사항을 Task단위로 분할 후, 개발자별 수행할 작업 목록(= 스프린트 백로그)를 작성

3) 스프린트 (Sprint)

  • 실제 개발 작업 진행하는 과정 (2-4주)
  • Task를 대상으로 속도(Velocity)를 추정 후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
  • To Do, In Process, Done의 상태

4) 일일 스크럼 회의 (Daily Scrum Meeting)

  • 지정된 시간에 짧은 시간동안 진행 사황을 점검
  •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차트(Born-down Chart)에 표시
  • SM은 발견된 장애 요소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

5) 스프린트 검토 회의 (Spring Review)

  • 부분 or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사용자와 함께 테스팅 수행
  • 한 주당 한 시간 내에서 진행
  • PO는 개선할 사항에 대한 피드백 정리 후,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품 백로그에 업데이트

6)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을 잘 준수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고 기록
  • 해당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에서 수행하거나 일정 주기로 수행

 

📖 Reference
 

2023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2023 정보처리기사] 1과목 - 2. 스크럼 기법, XP

1. 스크럼(Scrum)기법: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임.1.1. 제품 책임자(PO: Product Owner)이해관계자들 중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 결정. 주로 개발 의뢰자, 사용자가 담당.

notedailyit.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