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XP (eXtreme Programming)
-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 요구사항이 적용된 일부 기능이 완성될 때마다 이를 고객에게 보여주고 이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는 과정을 최종 제품이 완성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반복
-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빠르게 개발하는 것에 목적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 높임
- 소규모 인원의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
💡 XP의 핵심가치
1. 의사소통 (Communication)
2. 단순성 (Simplicity)
3. 용기 (Courage)
4. 존중 (Respct)
5. 피드백 (Reedback)
2. ⭐ XP 개발 프로세스
사용자 스토리 (Use Story)
-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
- 기능 단위로 구성
릴리즈 계획 수립 (Release Planning)
-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
-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 수립
스파이크 (Spike)
- 요구사항 신뢰성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든 간단한 프로그램
- 처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무시하고 작성
이터레이션 (Iteration)
-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 한 단위
- 일반적으로 1-3주 기간으로 진행
- 새로운 스토리 작성될 수 있으며, 진행 중인 이터레이션 혹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될 수 있음
승인 검사 (Acceptance Test, 인수 테스트)
-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 수행 테스트
- 고객이 직접 수행
-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한 오류 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
- 테스트 이후 새로운 요구사항이 작성되거나 우선순위 변경될 수 있음
- 테스트 완료되면 다음 이터레이션 진행
소규모 릴리스 (Small Release)
-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할 수 있어 고객의 요구사항에 좀 더 유연하게 대응
- 최종 테스트 완료 후 릴리즈(최종 결과물)를 고객에게 전달
- 릴리즈가 최종 완제품이 아닌 경우 다음 릴리즈 일정에 맞게 개발을 계속 진행
3. 💡 XP 주요 실천 방법 (한글 & 영문)
실천방법 | 내용 |
Pair Programming (짝 프로그래밍) |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같는 환경 조성 |
Collective Ownership (공동 코드 소유) |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 |
Test-Driven Development (테스트 주도 개발) |
- 실제코드 작성 전,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해 무엇을 할지 정확히 파악 -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프레임워크 등)를 사용해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함 |
Whole Team (전체 팀) |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고객 포함)들은 자신의 역할에 대하 책임을 가져야 함 |
Continuos Integration (계속적인 통합) |
모듈 단위로 개발된 코드를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 |
Design Improvement / Refactoring (디자인 개선 / 리팩토링) |
프로그램의 기능 변경 없이 단순화,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을 재구성 |
Small Releases (소규모 릴리즈)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 |
📖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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